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에르 위그에게 영감을 준 전통 가면극, 노

by Godot82 2025. 3. 13.
반응형

피에르 위그-휴먼 마스크-일본 가면
일본 전통 가면 노와 노멘

 

 

1. 피에르 위그의 휴먼 마스크

피에르 위그(Pierre Huyghe)는 프랑스의 현대 미술가이다. 그는 다양한 미디어나 매체를 통해 시간성이라는 것과 공간, 인간과 비인간 그리고 정체성 등을 탐구하는 작가다. 그의 대표적 작품들 중 <무제(인간 가면) Untitled, 휴먼 마스크 Human Mask, 2014>는 일본의 전통 가면인 노멘과 관련성이 깊다고 알려져 있다.

 

노(能)는 일본 전통 가면극을 말하는 것이고, 노멘(能面)은 그 가면극에서 사용하는 가면을 말한다.

 

2. 휴먼 마스크와 일본 가면

피에르 위그의 휴먼 마스크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폐허가 된 식당에서 촬영한 영상이다. 이 작품에는 가발과 가면을 쓴 원숭이가 나온다. 일본의 가면극에서는 가면으로 신이나 귀신같은 인간이 아닌 존재들을 표현하지만, 휴먼 마스크에서는 원숭이가 가면을 쓰고 등장하는 것이다.

 

영상에서 원숭이는 가면을 착용했기 때문에 표정이랄 게 없으며 그것을 보는 관객이 가면을 비추는 빛의 각도에 따라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가면극에서 배우는 가면을 쓰는 동시에 다른 존재가 된다. 휴먼 마스크 속 원숭이도 가면을 쓰면 정체성이 변환된다는 것이다.

 

3. 일본의 전통 가면극 노(能)와 노멘(能面)

일본의 전통 가면극 노는 연극 형식이다. 14세기 일본에서 발생했고, 현재까지 여러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면극 노의 구성은 조, 하, 큐로 나뉜다. 조는 신을 초대하는 의식으로 시작을 의미한다. 하는 이야기가 시작되는 전개 부분이다. 큐는 이야기의 갈등과 긴장이 최고조에 이르는 절정과 마지막을 말한다.

 

노에서 공연을 하는 배우들은 가면을 쓰는 주인공인 시테, 조연인 와키 등이 있다. 노가 다루는 이야기도 다양하다. 신에 관한 신노가 있고, 전투와 무사를 다룬 무노, 여성의 이야기를 중심적으로 다루는 온나모노 등이 있다.

 

가면극에서 사용하는 노멘은 보통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은 중립적 표정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배우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배우가 머리를 움직이면 조명이 비추는 각도가 달라지며 미묘한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이렇게 가면인 노멘의 표정이 빛과 그림자에 따라 변하는 것을 우쓰로이라고 한다.

 

4. 노멘의 종류와 특징

노멘은 주로 편백나무로 만들어진다. 자연 안료와 옻칠로 표면을 도색하고, 실제 얼굴보다 약간 작게 만든다. 

 

오키나 노멘은 대부분 흰색이다. 신의 모습을 형상화한 가면이라고 한다.

조는 주름이 있는 남성 노인의 얼굴을 표현한 가면이다.

와카오토코는 부드러운 표정을 짓고 있는 젊은 남성을 상징하는 가면이다.

오토코는 중년 남성을 표현한 가면이고, 온나는 여성 캐릭터를 표현한 가면이다. 온나는 젊은 여성을 상징하는 코오미, 중년 여성을 표현한 후카이, 노년의 여성을 표현한 로조로 나뉜다.

 

아야카시 노멘은 귀신이나 악마 같은 초자연적 존재를 상징한다. 여성 귀신이나 동물의 영혼 혹은 요괴 등을 표현할 때 사용된다.

 

반응형